Science of Human Learning

PEET단기

어떤 분야에 관심 있으신가요?
관심사를 선택하고, 맨 아래의 관심사 저장하기를 눌러보세요!

School
University
Career
Life

2020 PEET/MDEET - 2019.08.18 시행

2020학년도 PEET/MD 박선우교수님 적중결과 리포트
역시 PEET/MD 생물은 ‘박선우’ 교수님입니다.

박선우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박선우 교수님 코멘트

난이도는 전년도와 비슷하거나 살짝 상승했다.
정확히 얘기하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지문들이 많았다'는게 더 옳은 표현인 것 같다. 평소 매우 꼼꼼한 성격의 학생이 아니라면 지나치기 쉬울만한 소재들이 많이 다뤄져서 학생들은 더 어렵게 느꼈을 것이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식물, 진화, 분류, 생태 문항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데이터 해석 등 추론이 필요한 문제들의 비율이 높아졌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풀기 어려웠을 몇 문제보다는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중요 내용들을 잘 숙지해서 이 문제들만 정확히 맞춰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섣부르게 자신의 성적을 평가 절하하기 보다는, 상대 평가라는 점을 잊지 말고 좀 더 냉정하게 성적표가 나올 때까지 기다릴 것을 권한다.

2020학년도 PEET/MD 화학과목 적중결과 리포트
원동신 교수님 수강생들에게 본고사는 복습과 다름없었습니다.

원동신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원동신 교수님 코멘트

[10회 PEET 일반화학 총평]
20학년도 PEET 일반화학은 19학년도에 비해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따라서 19학년도 10% 컷이 에 비해 10% 컷은 원점수 83~83점인데 비해 75~80점 사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9학년도에는 대거 만점자가 배출되어 표준점수 최고점은 70점 초반이었지만 20학년도에서는 고득점인 수험생의 표준 점수는 큰 폭으로 상승하리라 예상된다.

[10회 PEET 일반화학 상세 분석]
분석 1. 각 단원별 고른 출제 빈도
분석 2. 단원별 출제 유형 분석
분석 3. 이론보다 문제를 많이 연습한 학생에게 유리한 시험이었다.

원동신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원동신 교수님 코멘트

[20학년도 MDEET 일반화학 총평]
20학년도 MD 일반화학은 19학년도에 비해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따라서 올해는 19학년도에 비해 자2 만점자 비율은
소폭 감소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만점자의 표준 점수는 작년보다 소폭 상승하리라 예상된다

[20학년도 MDEET 일반화학 상세분석]
분석 1. 각 단원별 고른 출제 빈도
분석 2. 단원별 출제 유형 분석 – 상세 내용 공지사항 확인
분석 3. 기본 개념 숙지에 충실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2020학년도 PEET/MD 유기화학 과목 적중결과 리포트
권민 교수님 수강생들에게 본고사는 복습과 다름없었습니다.

권민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권민 교수님 코멘트

이번 시험은 MD 시험 유형이 바뀐 2017학년도 이후 시험 중 가장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생각된다.
작년 시험의 경우 '카보닐 부분'이 출제 되지 않아 문제 수준이 평이하였으나,
올해는 10문제 중 4문제 이상 출제되어 그 체감 난이도는 훨씬 높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문제의 수준으로 볼 때,
카보닐 화학에서 꼭 배워야 하는 친핵성 첨가반응, 친핵성 아실치환반응, 알돌 축합반응, 클라이젠 축합반응, 호프만 제거반응 등의 내용이
출제되어 ‘카보닐 범위’를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 되었다.
명명법과 물질의 특성 문제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으나,
마지막 문제로 ‘다단계 합성’문제를 출제함으로써 어려운 문제로 변별력을 높이려는 출제자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번 시험은 시험 전 범위를 공부한 학생과 쉽게 공부한 학생의 성적차이가 상당히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유기화학을 제대로 공부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표준점수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유기화학 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내년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올해 본고사를 계기로 정도를 밟아 유기화학 전 범위를 공부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2020학년도 PEET/MD 물리과목 적중결과 리포트
손지호 교수님 수강생들에게 본고사는 복습과 다름없었습니다.

손지호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손지호 교수님 코멘트

문제의 생소함만 보면 역대 최고이기 때문에 파본 검토를 하면서 당황한 학생들이 많았을 것이다.
계산량이 과도하게 많았던 6회 PEET와 비교했을 때, 10회 PEET는 계산이 복잡한 문제는 거의 없었다.
문제의 생소함을 극복하고 배운 개념을 바탕으로 추론하여 풀이의 방향만 제대로 설정했다면 대다수의 문제들이 세 줄 이내의 풀이로 해결된다.
별로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는 개념이나 출제된 적 없는 개념들까지 꼼꼼하게 공부했던 학생들이라면 9회 PEET보다도 쉽게 느껴졌을 것이지만,
중요한 개념 위주로만 선별해서 공부해왔던 학생들은 생소함을 전부 추론으로 극복해야하기 때문에 9회 PEET보다 더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평균적으로 체감 난이도는 9회 PEET보다는 어렵고, 6회 PEET보다는 쉬운 수준이며, 90% 커트라인도 과거 두 시험의 중간 수준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6회 PEET시험 90%컷은 11/20이었다. 원점수 채점결과가 낮더라도 최종 결과인 백분위와 표준점수는 잘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말고 결과를 기다려보자.

2020학년도 PEET/MD 물리과목 적중결과 리포트
신우성 교수님 수강생들에게 본고사는 복습과 다름없었습니다.

신우성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신우성 교수님 코멘트

[출제경향]
전반적인 난이도는 상, 중, 하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나고 있기에 수험생 물리 수준에 따라 난이도 평가가 다를 수 있는 시험이었다.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작년 9회 시험보다 조금 더 까다로워졌지만 6회 시험보다는 쉽다.

[10회 PEET의 특징]
1) 수능이 주가 되던 초기 유형에서 많이 변화하여 올해는 기본서(대학 물리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는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고 있다.
2) 기출문제가 반복 출제되면서 변형과 융합이 주를 이룬다.
3) 최근 경향에 맞춰 그래프 관련 문항이 강조되고 있다.
4) 수학적인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향후 대비책/결론]
시험의 변동성이 커졌고, 전체적으로 어려워지고 있으므로 재시생은 단순 암기보다는 추론에 집중하고, 기본서 문항들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며, 수학적 능력도 함양하도록 노력해야한다.

2020학년도 PEET/MD 물리과목 적중결과 리포트
임태웅 교수님 수강생들에게 본고사는 복습과 다름없었습니다.

임태웅 교수님 Best 적중 문항

임태웅 교수님 코멘트

20학년도 물리추론은 신유형에 대한 비율이 과년도에 비해 높아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상당히 높았을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신유형 이외 문항들은 기존에 반복 출제되었던 익숙한 주제에 대한 것으로 무난하게 해결 할 수 있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해결 가능한 문항을 전략적으로 해결해낸 학생들의 고득점이 예상된다.
또한 시험장에서 학생들이 느끼기에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해결할 수 없는 문항에 대한 판단이 명확할 것으로 예상된다.
21대비 고득점을 위해선 이론에 대한 기본을 튼튼히 하고, 반복 출제되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확실히 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첫걸음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 후 추가적인 물리적 추론능력과 수학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할 것이다.